본문 바로가기

각종 이슈 Issue

청년도약계좌의 모든 것! (신청기간, 조건, 금리, 신청방법 등)

반응형

 

지난 6월 12일,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때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께서 '청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밑바탕'을 강조했는데요. 청년 정책을 역대 최초로 국정 과제에 포함해, 그 중 하나가 바로 이번에 시행되는 청년도약계좌라고 합니다. 

5년간 가입신청을 받아, 5년 만기로 운영될 예정이고 혹여나 청년들이 중도에 해지하는 것을 방지해, 적금담보부대출,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시 우대금리를 지원해주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합니다. 또한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만든 목돈을 ISA등과 연계하는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며, 꾸준히 납입시 신용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절차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보였습니다. 

 

목차 
- 청년도약계좌란?
- 혜택
- 가입대상 (개인소득, 가구소득)
- 신청방법
- 정부지원금 측정 방법
- 은행금리
- 주의사항

 

청년도약계좌란? 

청년들이 5년동안 최대 5,000원만원까지 모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 

 

혜택

 최대 금리가 6%인 상품이며 소득에 따라 추가로 정부 지원금을 줍니다. 

 이자 소득에 세금을 매기지 않으며, 매월 최대 70만원까지 돈을 넣을 수 있습니다. 

5년 만기를 채우면 최대 5,000만원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. 

 

가입대상

개인 소득 요건과 가구 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(만 19세~34세, 계좌 개설일 기준)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. 

단,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인 경우엔 가입이 제한됩니다. 

군복무 기간 최대 6년까지 인정해주기 때문에, 군입대를 2년 했다면 36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 

청년내일저축계좌, 청년(재직자)내일채움공제, 지자체의 복지,고용 지원상품을 가입한 사람도 동시 가입을 허용합니다. 

사업목적이 유사한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순차가입 (중도에 해지한 다음 가입)을 허용합니다. 

 

개인 소득

: 직전 과세기간 (2022년 1월~12월)의 총 급여가 6,000만원 이하인 경우 -> 정부기여금 지급O, 비과세 적용O

(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기준 4,800만원 이하)

 

: 직전 과세기간 (2022년 1월~12월)의 총 급여가 6,000만원 초과 7,500만원 이하 -> 정부기여금 지급X, 비과세 적용O

(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기준 6,400만원 이하)

 

* 직전 과세기간으로 확정되기 이전에는 전전년도 (2021년 1월 ~ 2021년 12월) 소득으로 가입가능 여부를 판단합니다.

 

가구소득

가입신청자 본인 포함 + 가구원 소득의 합이 중위소득의 180% 이하를 충족해야 합니다. 

(가구원은 등본에 기재된 배우자, 부모, 자녀, 미성년 형재와 자매를 기준으로 판단)

 

 

 

신청방법

국민 / 신한 / 하나 / 우리 / 농협 / 기업 / 부산 / 광주 / 전북 / 경남 등 12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. 

은행앱을 통한 비대면 가입도 가능합니다. 

가입 신청일은 출생 연도에 따라 다르며, 6월 23일 이후에는 연말까지 매달 2주씩 가입기간을 열어둡니다. 

출처 : 토스

 

정부지원금 측정 방법

출처 : 토스

 

개인 소득이 연 4,000만원인 사람이 매달 70만원씩 돈을 넣는다고 가정한다면, 이 사람의 지급 한도가 60만원이기 때문에, 70만원을 넣어도 60만원에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게다가 기여금 매칭 비율이 3.7%이므로 60만원의 3.7%인 22,200원을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은행 금리

모든 은행의 최대 금리는 6%로 동일합니다. 

 

국민 / 신한 / 하나 / 우리 / 농협 / 기업 등 주요 은행 6곳은 기본 금리 연 4.5%에 은행별 자체 우대금리가 최대 1%가 적용 됩니다. 

우대 금리 기준은 은행별로 다르며, 저소득층인 경우엔 우대금리 0.5%가 추가됩니다. 

청년도약계좌는 5년 만기 상품으로 현재 적용된 금리는 3년동안만 고정금리입니다. 이후에는 바뀔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주의사항

▶︎ 만약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한다면, 정부지원금과 은행 금리, 비과세 혜택 모두 받지 못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5년동안 지속적으로 꾸준히 납부할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. 

▶︎ 납부 중 사망, 해외이주, 퇴직, 폐업,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등의 상황이 벌어진다면, 본인이 납부한 금액에 한해서는 혜택이 주어집니다. 

▶︎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은 불가능합니다. 그렇기에 청년희망적금을 만기하거나 해지한 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는 것이 맞습니다.

▶︎ 자격심사가 있으니 상단에 있는 자격 요건을 잘 따져보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. 

 

 

 

반응형